tt-body-page" 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서평

돈이 되는 책 보기 "Atomic Habits,아주 작은 습관의 힘"

by 정성스럽고 참됨 2023. 8. 15.

 

 

책 소개

이 책은 크게 '신호(cue), 열망(craving), 반응(response), 보상(reward)' 이라는 네가지 습관 모델과 , 이를 발전시킨 네가지 행동 변화 법칙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체적으로 제시하는 관점은 인지과학 및 행동과학을 통합한 모델이다.이책에 제시된 전략들은 단게적이고 체계적인 자기 계발 방법을 찾는 이에게 적합하다.목표가 건강이든 돈이든, 인간관계든 생산성이든 상관없다.인간의 행동과 관련된 것이라면 더 나은 삶의 안내서가 될 것이다.

 

주요 내용 :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바보야, 문제는 시스템이야

습관을 바꾸기가 어렵다면 우리 자신의 문제가 아니다.문제는 우리의 시스템이다.나쁜 습관은 그 자체로 계속 반복되는데, 우리는 변화하고 싶지 않아서가 아니라 변화할 수 없는 나쁜 시스템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목표를 높히지 마라.시스템의 수준을 어렵지 않게 낮줘라.

정체성, 사람을 움직이는 가장 큰 비밀

습관을 바꾸기 어려운 것은 두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째 변화시키고자 하는 대상이 잘못되었다.

둘째, 변화의 방식이 잘못 되었다.

첫번째 실수는 변화 시키고자 하는 대상을 잘못 골랐다는 말인데

행동의 변화는 결과 변화,과정 변화, 정체성 변화라는 3개의 층으로 이뤄져 있다.

결과 중심의 습관은 내가 얻고자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정체성 중심의 습관은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으냐에 초점을 맞춘다

무엇이든 쉽게 재밌게, 단순하게

습관은 경험을 통해 학습된 정신적 지름길이다.

이런 의미에서 습관은 과거에 발생했던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에 대한 기억일 뿐이다.

의식은 한 번에 한가지 일에만 집중할 수 있는데,

뇌는 늘 가장 본질적인 작업에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인다.

하지만 의식은 자기가 할 일을 무의식에 더 넘겨 자동으로 처리되도록 하는 걸 좋아한다.

첫 번째 법칙(신호) : 분명해야 달라진다.

아주 구체적으로 쪼개고 붙여라

자신의 습관에 이 전략을 적용하는 간단한 방법은 다음과 같은 문장을 써 보는 것이다.

나는 언제, 어디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이다.. 습관에 시간과 장소를 부여하라. 시간과 장소를 명확히 제시하라

나쁜 습관 피하기 기술

나쁜 습관을 그 근원부터 베어내는 것이 더 믿을 만한 접근 방식이다.나쁜 습관을 제거하는 가장 실용적인 방법은 그것을 유발하는 신호에 노출되는 일을 줄이는 것이다. 좋은 습관을 불러오는 신호들은 분명하게 라고 , 나쁜 습관을 일으키는 신호들은 보이지 않게 하라

두 번째 법칙(열망) :매력적이어야 달라진다.

왜 어떤 습관은 더하고 싶을까

습관은 도파민이 주도하는 피드백 순환 작용이다.마약흡입,정크푸드 섭취, 비디오 게임하기,소셜미디어 검색처럼 고도 습관화된 행위는 모두 높은 도파민 수준과 관계가 있다.특히 도파민은 즐거운 경험을 할 때뿐만 아니라 즐거운 경험이 예상될 때도 분비 된다는 점이다.

나쁜 습관도 즐겁게 고칠 수 있을까

나쁜 습관의 원인을 찾고 수정하는 것의 핵심은 , 그것과 관련된 연상의 틀을 바꾸는 것이다.쉽지 않지만 예측을 다시 설계하면 어려운 습관도 매력적인 습관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즉, 나쁜 습관을 하지 않았을 때 이득을 생각하면 더 이상 나쁜 습관을 지속하고 싶지 않다.

세 번째 법칙(반응) : 쉬워야 달라진다.

많이 해야 할까, 오래해야 할까

어떤 습관에 통달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반복이다.습관은 반복된 행동을 통해 점차적으로 자동화 되면서 만들어 진다.뇌는 그 행동을 하는데 더 효율적인 구조로 변화한다. 어떤 행동을 반복하는 순간마다 우리는 그 습관과 연관된 특정한 신경학적 회로를 활성화 한다.단순한 반복이라 할지라도 습관은 '시간'이 아니라 '횟수에 기반해 형성된다는 것이다.

변화를 위한 최소한의 시간

새로운 습관을 시작 할 때는 그 일을 2분 이하로 하라.저자의 경험에 의하면 거의 어던 습관이든 2분 짜리로 축소할 수 있다.

  • 매일밤 침대에 들기전에 책을 읽어야지 --> '한 페이지를 읽어야지'로 바꾼다.
  • '아침 조깅 5 Km를 뛰어야지'----> '운동화 끈을 묶어야지'로 바꾼다
  • '수업 시간에 공부해야지' ------> 노트를 펼쳐야지'로 바꾼다.

네 번째 법칙(보상) :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재미와 보상 두마리 토끼를 잡는 법

자신을 위한 보상 정책을 만드는 것이다.가죽 재킷을 위해 돈을 절약하고 있는 자신을 보는 것은 지연된 보상을 즉시적인 보상처럼 보이게 한다.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만족스럽다.습관이 삶의 일부가 될수록 자기 격려와 보상은 덜 필요하다. 보상은 습관을 시작하게 하고,정체성은 습관을 지속하게 한다. 사소한 강화장치들은 습관을 즐겁게 만드는 즉각적 만족감을 제공한다.

어떻게 매일 반복할 것인가

'습관 추적'은 어떤 습관적 행동을 했는지 여부를 측정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달력을 하나 놓고 , 매일 일상적인 일을 했을 때 'X'표시를 하는 것이다. 이 습관 추적은 분명하고, 매력적이고, 만족스럽다.

습관 쌓기 + 습관 추적은 다음과 같이 조합할 수 있다. = [현재의 습관을 하고나서 습관 추적]을 할 것이다.

  • 영업 전화를 끊고 나서 , 빈통에 클립 하나를 넣을 것이다.
  • 체육관에서 운동 한 세트를 마치고 나서 , 운동일지에 기록할 것이다.
  • 식기 세척기 안에 접시를 넣고 나서 내가 먹은 것을 기록할 것이다.

 

최고의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습관에도 적성이 있다.

성공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비결은 경쟁할 분야를 제대로 선택하는 것이다.자신에게 맞는 습관을 선택해야 그것을 쌓는 과정이 쉬워진다.유전자는 쉽게 변하는 것이 아니다. 이 말은 유전자가 친화적인 환경에 놓이면 강력한 이점이 되지만 그렇지 않는 환경에서는 심각한 결함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유전자는 노력할 필요성까지 없애지 않는다.오히려 유전자는 우리가 어떤 일에 노력을 쏟아야 하는지 알려준다.

계속 해내는 힘은 어디서 오는가

어떤 일을 탁월하게 해 내는 방법은 그 일을 하고 또 하는 것에 매력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바로 동기를 유지하고 욕망을 최고로 달성하는 방법은 관리 가능한 수준의 어려운 일을 하는 것'이라는 사실이다.골디락스 법칙이라고 하는 데 인간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적합한 일을 할 때 동기가 극대화되는 경험을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의 추천 이유

이 책은 습관에 관한 분석서로는 완결판이라 할만하다. 습관의 최초 시작부터 반복을 통한 무의식적으로 습관으로 바뀔 때까지의 전과정과 결과를 완변하게 분석한 보기 드문 수작이다.보통 사람들이 자신의 문제점을 직시하고 곧 바로 적용하여 개선할 수 있는 심리적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이 책의 추천 이유이다.

 

 

맺는 말 : 100번만 반복하면 그게 당신의 무기가 된다.

사소한 변화 한 가지가 주목할 만한 차이를 가져오지 않는다.하지만 점차적으로 작은 변화들을 하나씩 차곡차곡 쌓아 올리면 인생의 저울이 움직이기 시작한다.성공은 도달해야 할 목표나 결승점이 아니다.발전하기 위한 시스템이고, 개선을 위한 끝없는 과정이다.습관을 바꾸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문제는 당신이 아니다.나쁜 시스템은 계속 반복 되는데 이는 당신이 변화하길 원치 않아서가 아니라 잘못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결과를 지속시키는 비결은 발전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운동을 그만 두지 않는다면 건강을 얻을 것이다. 저축을 멈추지 않는다면 부를 쌓을 것이다. 배려를 멈추지 않는다면 우정을 얻을 것이다. 이것이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다. 변화는 미미하다. 하지만 결과는 상상 그 이상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