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돈이 되는 책 보기 [ 무기가 되는 스토리]

정성스럽고 참됨 2023. 8. 25. 16:25

[우리를 구원할 7가지 문장 공식이 여기 있다.]

 

저자 소개 ​

도널드 밀러는 아마존 베스트셀러 종합 1위에 오른 작가로, 독자를 사로잡는 강력한 스토리란 불변의 보편의 공식이 있음을 깨닫고 이를 마케팅 기법으로 체계화하였다. 컨설팅 기업 [스토리브랜드]를 창립하여 , '인텔', '팬틴', '케냐 블랜차드컴퍼니' 등 매년 3000명이 넘는 비즈니스 리더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 ​

 

책 소개 ​

작은 회사를 경영하든 수십억짜리 브랜드를 경영하든, 고객을 헷갈리게 만드는 것에도 돈이 든다.자신의 회사가 하는 일이 고객의 생존과 번창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직원은 몇 명이나 되는가?. 분명하게 소통하지 못해서 경쟁사에게 뺏긴 고객은 얼마나 될까?. 고객이 관심 없는 제품 사양이나 계속 주절거리고 있다면 우리 회사는 과연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까?. 분명한 메시지를 전하려면 제대로 된 공식이 필요하다. 생각을 정리해 주고 , 마케팅 노력을 줄여주고, 혼란을 없애고, 경쟁자를 겁먹게 만들어서 다시 한번 회사를 성장시킬 공식이 필요하다. 바로 이 공식들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꿀팁이 가득한 책이다. ​

 

이 책의 줄거리 ​

실수 1

여러 브랜드가 저지르는 첫 번째 실수는 그들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의 생존과 번창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를 전개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정보를 처리하려면 뇌가 칼로리를 소비해야 하는데, 지나치게 많이 소비하는 건 뇌의 주된 임무, 즉 생존과 번창을 반하게 하는 것이다. ​

 

실수 2 

고객들이 그들의 제안을 이해하는 데에 너무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만든다는 점이다. 어떤 정보에 너무 많은 처리 과정이 필요해 보이면 사람들은 쓸모없는 정보의 출처는 무시해 버린다. 고객들의 뇌에는 헷갈리기 시작하면 아예 무시하도록 디자인된 생존 메커니즘이 있다. ​

해결방안​ 

사람들이 칼로리를 소모하지 않아도 되게끔 정보를 구성하는 가장 강력한 툴이 '스토리'다.스토리는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장치'다, 어떤 포부를 가져야 하는지를 , 그 포부를 달성하기 위해 싸워야 할 난관을 정의하고 그 난관들을 정복할 계획을 세운다. ​

잘 짜인 스토리는

무언가를 원하는 어느 '캐릭터'가 '난관'에 직면하지만 결국은 그것을 얻게 된다.절망이 절정에 달했을 때 '가이드'가 등장해'계획'을 내려주고'행동'을 촉구한다. 그 '행동' 때문에 '실패'를 피하고 '성공'으로 끝맺게 된다.

 

주요 내용 ​

스토리 브랜드 7가지 공식 ​

1.캐릭터 ( 주인공=고객)

스토리브랜드 원칙 1 : 주인공은 고객이지 회사가 아니다. ​

2. 난관에 직면한다

스토리브랜드 원칙 2 : 기업은 외적 문제에 대한 설루션을 팔려고 하나 고객은 내적 문제에 관한 설루션을 사간다. ​

3. 가이드를 만난다.

스토리브랜드 원칙 3 : 고객은 또 다른 주인공을 찾지 않는다. 고객은 가이드를 찾고 있다. ​

4. 계획을 제시한다.

스토리브랜드 원칙 4 : 고객은 계획을 가진 가이드를 신뢰한다. ​

5. 행동을 촉구한다

스토리브랜드 원칙 5 : 행동하라고 자극하지 않으면 고객은 행동에 나서지 않는다. ​

6.실패를 피하도록 도와준다.

스토리브랜드 원칙 6 : 모든 인간은 비극적 결말을 피하려 노력 중이다. ​

7. 성공으로 끝맺는다.

스토리브랜드 원칙 7 : 우리 브랜드가 저들의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당연히 알 거라고 생각하지 말고, 직접 말해 줘라 ​

이 책의 추천 이유 ​

웹사이트가 예쁘다고 물건이 팔리지 않는다. 물건을 팔아주는 것은 '말'이다. 우리가 분명한 메시지를 전하지 않는 한 , 고객은 귀담아듣지 않는다. 이 스토리 브랜드 공식을 영화 보기에도 그대로 응용하면 영화 예측도 가능하다. 스토리텔러들은 관객의 관심을 몇 시간씩 붙잡아 두는 법을 진즉에 알아냈다. 이렇게 관객을 즐겁게 해주는 바로 그 공식에 매료되어 여러분의 브랜드도 성장시켜줄 수 있다고 믿으며 이 책을 추천한다. ​

맺는말

이 책의 말미에 '킬링 한 줄'을 제시하는 치밀함을 선 보인다.

"무슨 일을 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더 잘 답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다

. 저자는 강렬한 킬링 한 줄을 만들기 위해 스토리브랜드 공식의 요약버전을 제시한다.

 

[캐릭터-문제-계획-성공]이다 .

이 4요소를 뼈대로 한 '킬링 한 줄'이 실제로 얼마나 강력한 효과를 내는지 킬링 한 줄을 만들어 본다.

캐릭터 : 젊은 아가씨

문제 : 반응이 없다.

계획 : 지속적 관심에서 무관심 모드 전환

성공 : 궁금증 유발, 다시 시작되는 멋진 연애

"제게 반응없는 아가씨를 무관심 모드로 전환하여 궁금증을 유발해 멋진 연애를 하고 있답니다."

 

." ​이 책의 특장점은 되는 것은 더 잘 되는 방법을 제시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원인 분석과 대책 수립을 체계적, 심층적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명확한 해법을 제시한다. 업무나 계획한 일이 순조롭지 않거나 계획대로 되지 않고 있을 때 꼭 필요한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 - 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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